2017 쌍용 티볼리 에어 리뷰 제원 성능 시승기

쌍용차 브랜드 티볼리, 티볼리에어는 국내 소형 SUV시장 점유율 60%에 육박하며 거침없이 독주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티볼리에 이어 출시된 티볼리 에어는 실용성 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있어서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에어버전이다. 기존 시장에 없던 SUV타입의 슈팅브레이크 디자인을 적용해 C세그먼트(준중형)급 SUV의 적재공간을 구현했다. 





티볼리 에어는 티볼리와 휠 베이스(축간거리)는 같고, 차이점은 트렁크 부분의 길이를 늘려 적재공간이 확장된다. 또한, 수치상 뒷부분 리어 오버행이 245mm 정도 늘어나고 동시에 디자인 부분이 변경됐다. 




트렁크 공간이 기존 423리터에서 720리터로 동급 최대이며, 디자인 부분에서 티볼리 에어가 한층 웅장하고 균형잡힌 느낌이다. 티볼리 에어는 티볼리 고유의 세련된 디자인을 이어받아 발전시켰고 동시에 성능에서도 준중형급의 SUV 모델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티볼리 에어의 외관 디자인은 강인하면서도 역동적이다. 비상하는 새의 날개를 형상화한 전면부 숄더윙 그릴, 바벨 타입 범퍼는 눈에 띄며 측면으로 리드미컬하게 이어지는 캐릭터 라인을 통해 다이내믹함을 강조한다. 



다양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를 고려 전 컬러 7종에 투톤 루프를 기본 적용하였고 루프 컬러는 외장 컬러에 따라 블랙 또는 화이트가 조합되며 선루프 선택 시 원톤 루프가 적용된다. 외장 컬러에 따라 메탈 질감의 실버 또는 그레이 범퍼 가니시를 사용해 도시적인 세련미를 더했다. 티볼리 에어의 뛰어난 공간활용성과 적재공간, 강력한 엔진 퍼포먼스, 디젤임에도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은 큰 장점이다.




티볼리 에어 w-XDi160의 디젤 엔진은 최대출력 115마력 최대토크 30.6kg*m의 성능 갖췄고 아이신 6단 자동변속기를 장착해 변속이 부드럽고 안정적이다. 공인복합연비는 전륜 구동모델 기준 13.8km/L이다. 


기존 티볼리의 단점으로 꼽힌 소음과 진동 문제가 크게 개선되었다. 고속 주행시 차체 떨림도 줄였고 디젤 엔진임에도 엔진 소음이나 풍절음도 심하지 않았다. 





동급 최초로 다양한 첨단운전보조시스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을 장착하여 차량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전방추돌경보시스템, 긴급제동보조시스템은 전방 차량과의 거리가 일정 수준 이하로 가까워지면 경고음을 울리다가 운전자가 제동을 하지 않을 경우 스스로 제동력을 가해 차량을 정지시킨다.



또한, 운전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는 경우 차선이탈경보시스템이 경고하고 차선유지보조시스템을 통해 원래 차선으로 차량을 복귀시킨다. 상대 운전자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스마트 하이빔도 적용됐다. 초반 가속 시 치고 나가는 느낌은 없지만, 초반 이후 가속 성능을 우수하며 코너 주행 시 큰 쏠림 없이 안정적이며 전반적으로 편안한 주행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실내공간은 동급 최고 수준의 인테리어 품질을 자랑하며 티볼리 고유의 개성과 스타일을 보여준다. 대형세단에 사용되는 고급 가죽으로 스티어링 휠을 감싸 시각적, 촉각적으로 우수하며 동급 최초로 열선을 적용하여 겨울철에도 따뜻하고 쾌적한 운전이 가능하다. 


티볼리 브랜드는 남다른 감각과 개성을 추구하는 운전자들을 위해 국내 최초 '6컬러 클러스터'를 통해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계기판을 레드, 블루, 스카이블루, 옐로, 화이트, 블랙 등 6가지 컬러 중 선택할 수 있다. 




2열 동승석 히팅,통풍 시트, 듀얼 풀오토 에어컨 등 편의사양을 고루 갖췄고 인테리어 컬러를 3가지로 구비해 다양한 운전자의 개성을 충족시킨다. 


넉넉한 내부 공간은 여유롭고 1열 조수석의 경우 신장 186cm 이상의 남성이 앉아도 좌석간격을 조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이다. 2열공간에는 다양한 수납공간이 확보되었고 패밀리카로서 부족함이 없는 여유로운 공간이다.






국내 판매가격은 가솔린 2,128~2,480만원, 디젤 1,989~2,681만원이며 경쟁모델로 현대 코나, 기아 스토닉, 기아 스포티지, 쌍용 코란도C, 현대 투싼, 포드 쿠가, 지프 캠패스 등이 있다. 


[신차 리뷰/시승기 더보기]

2017 현대 코나

2018 기아 니로

2017 기아 스토닉

2018 기아 뉴 스포티지

2017 쌍용 코란도C

2017 쌍용 G4 렉스턴

2018 쌍용 티볼리 아머

2017 포드 쿠가

2018 지프 컴패스

2017 포드 익스플로러

2018 쉐보레 트래버스

2017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벨라

2017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